사목 게임

1. 프로젝트 제작 동기

아두이노 키트를 살펴보다가 조이스틱을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조이스틱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었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 중 하나인 사목 게임을 만들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2. 프로젝트 설명

이 프로젝트는 아두이노와 조이스틱을 활용하여 2인용 사목 게임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이스틱을 좌우로 움직여 말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음
  • 조이스틱 버튼을 누르면 말이 밑에서부터 쌓이도록 구현
  • O나 X를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4개 연결하면 승리
  • 보드가 가득 찼으나 승패가 나지 않을 경우 무승부 처리
  • 플레이어 차례에 따라 LED 색상이 변함 (O: 파란불, X: 초록불)
  • 마지막으로 선택한 좌표를 []로 표시하여 가독성 향상
  • 조이스틱을 움직이고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와야 한 칸 이동 가능

3. 제작 과정

  1. 아이디어 구상에 3일이 걸렸으며, 이후 조이스틱과 LED를 아두이노에 연결
  2.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려 했으나 출력 문제로 포기하고, 대신 Serial Monitor를 활용하여 보드 출력 구현
  3. 조이스틱을 이용한 좌표 조정 코드 작성 및 이동 방식 개선
    • 한 번 당기면 여러 칸 이동하는 문제 발생 → 원위치 후 다시 당길 때만 이동하도록 수정
  4. 보드 출력 기능 추가 및 말이 밑에서부터 차곡차곡 쌓이는 방식으로 구현
  5. LED 색상 변경 기능 추가 (플레이어별 차례 표시)
  6. 디버깅과 테스트를 반복하며 코드 최적화 및 개선 진행

4. 개선방안 모색

  • 조이스틱 감도 조정 및 이동 방식 개선하여 더 직관적인 조작 가능하게 하기
  • LCD 화면을 활용한 UI 개선 시도
  • AI를 활용한 싱글플레이 모드 추가
  • 조이스틱 버튼 외에도 추가적인 입력 방식을 고려하여 조작 편의성 향상

시연